1. 배열
- 배열은 메모리의 연속 공간에 값이 채워져 있는 형태의 자료구조
- 인덱스를 사용하여 값에 바로 접근 가능(빠르다)
- 값을 삽입하거나 삭제하려면 해당 인덱스 주변에 있는 값을 이동시킨다(느리다)
- 배열의 크기는 선언할 때 지정할 수 있으며, 한 번 선언하면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.
- 구조가 간단하므로 코딩테스트에 자주 사용
2. 리스트
- 리스트는 값과 포인터를 묶은 노드라는 것을 포인터로 연결한 자료구조이다.
- 인덱스가 없으므로 값에 접근하려면 Head 포인터부터 순서대로 접근한다.(느리다)
-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삽입이나 삭제가 빠르다.
- 선언 시 크기를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. (크기 변경 가능)
- 구조가 복잡하다.